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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살리에리 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살리에리 증후군(Salieri syndrome)이란 천재성을 가진

주변의 뛰어난 인물 때문에 느끼는 열등감, 시기, 질투심 등의 

증상을 이르는 말입니다. 즉, 주변의 자신과 비슷하거나 

같은 직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열등감을 느낀 나머지 

자신이 그들을 앞설 힘이 없으며 조력자로서 

활약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소위 ‘2인자의 심리’를 표현할 때 많이 쓰이는데요.

이는 1984년 개봉된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살리에리의 모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모차르트와 동시대에 활동한 음악가 안토니오 살리에리는

평생 모차르트에 대한 열등감에 시달립니다.









그리고 그 열등감을 이기지 못해 모차르트를 독살하는 것으로 

나오는데요. 이 영화가 흥행을 기록한 뒤 극단적인 2인자의 

심리상태를 이르는 용어로 ‘살리에리 증후군’이란 말이 

광범위하게 쓰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질투하고 독살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뉩니다.









한 심리학자는 개인심리학을 통해 열등감에 주목하였습니다. 

열등감이 건설적인 방식으로 해결될 때, 그것은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열등감은 개인의 

심리적 건강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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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아젠다 세팅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아젠다 세팅(Agenda setting)이란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현행 이슈에 대한 

공중의 생각과 토론을 설정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로, 우리말로는 '의제설정'이라고 합니다.










즉, 매스 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이란 미디어가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미디어의제)가 공중에게도 

중요한 주제(공중의제)로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의제설정은 뉴스 전달의 맥락을 정의하고, 

준거용어와 토론의 한계를 설정하게 됩니다. 









예컨대 대부분의 회의에서는 중요 순위에 따라 

논의에 부칠 주제의 목록, 즉 의제를 갖고 있게 마련입니다. 

이때 의제로 상정되지 않은 것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매스미디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선정하고 그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면 공중의 주의는 

그 이슈에 집중되고 여타의 이슈는 무시되게 됩니다. 









이처럼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강조·보도함으로써 

그것을 사회의 중요한 이슈(issue)로 부각시켜 주는 

기능으로서의 의제설정 기능은 제한효과이론이 

지배적인 1950~1960년대에 제기됐습니다. 

당시 의제설정 기능은 매스 미디어가 태도 변화에는 효과가 

적지만 인지적 측면에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의 일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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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채권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채권이란 신용도가 높은 발행주체(정부, 공공기관, 

특수법인과 또는 주식회사 등)가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비교적 장기의 자금을 집단적, 대량적으로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유가증권으로서 일종의 차용증서입니다. 

즉 정부나 회사가 외부에서 자금을 빌릴 때 쓰는 것인데요.







채권은 원금은 물론 일정한 이자를 지급받을 권리가 
주어져 있는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수익성과 원금과 
이자를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 안정성과 중도에 돈이 
필요할 때 현금화 가능여부인 유동성이 특징입니다. 





채권은 만기일까지 보유하여 확정된 이자와 원금을 
받을 수도 있고 만기일 전에 증권회사 등을 통해 
언제든지 팔아 현금화할 수도 있습니다. 
당일결제방식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주식(3일결제)과는 
달리 매도당일에 현금화가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채권은 발행주체에 따라 국채(정부), 지방채(시,도 등 
지방자치단체), 특수채(토개공, 한전 등 특수 법인), 
금융채(금융기관), 회사채(주식회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채권의 발행주체가 부도났을 경우 투자는 막대한 손해를 
떠 안게 되므로 채권 투자 시 발행자의 재무안정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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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믹스버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믹스버스(mixverse)란 가상의 세계관 콘셉트를 

현실에 구현한 것으로 가상의 세계관(universe)과 

현실을 섞는다(mix)는 의미를 지닌 합성입니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도 믹스버스의 일환입니다. 










믹스버스는 가상의 세계관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이목을 끌며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믹스버스 마케팅은 특히 최신 트렌드와 남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들을 겨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유튜브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소품을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또 광고 속에서 제시한 미션을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직접 참여하며 해결하는 것을 비롯해 가상 세계의 

콘셉트를 반영한 제품이나 음원을 출시하는 것, 

부 캐릭터를 활용해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이를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유통업계는 메타버스와 부캐의 세계관, 믹스버스 마케팅을 

통한 콘텐츠와 제품들은 새로운 트렌드를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쇼핑하는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의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어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이슈 컨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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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펜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펜싱(fencing)이란 두 경기자가 검을 가지고 

'찌르기', '베기' 등의 동작으로 득점하여 승패를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사용하는 검에 따라 플뢰레,

에페, 사브르의 3종류로 남녀 개인전과 단체전이 있습니다.

모두 프랑스어로, 각각 다른 규칙에 따라 시합을 합니다.










이탈리아 남부지방에서 남자들끼리 하던 결투에서 기원한 

에페(epee)는 전신을 찌르는 것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상대 선수의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부분이 표적이나 

플뢰레와 같이 찌르기만이 가능합니다. 공격권이 없으며 

찌르는 시간의 느리고 빠름에 따라 승점이나 패점을 

얻게 되므로 상대방보다 먼저 찌르기만 하면 됩니다. 









칼끝으로 찌르기만 하는 플뢰레(Fleuret)는 17세기 

이탈리아에서 단순히 훈련용을 목적으로 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공격 범위는 상체에 한정되어 있으며(얼굴과 머리·사지 제외) 

공격동작이 빠른 쪽이 반격의 권리를 얻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드가 달린 유연한 검을 사용하며, 칼의 단면이 사각형입니다.









사브르(sabre)는 우랄지방 출신의 기병들이 사용하던 

무기에서 유래했으며 89년부터 전자심판기를 도입했습니다. 

플뢰레, 에페와는 달리 베기 또는 찌르기를 유효로 하는 경기로,

공격을 우선으로 하고 방어자는 반격의 권리를 얻어 공격합니다. 

공격 범위가 머리와 상체(허리뼈보다 위)이며 양팔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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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즉 군중으로부터 자금조달을 받는다는 의미인데요.





초기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해 '소셜 펀딩'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은 2005년 영국에서 시작됐으며
크라운드 펀딩은 그 종류에 따라 후원형, 기부형,
대출형, 증권형 등 네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후원형은 대중의 후원으로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방식으로, 공연과 예술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부형은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고 순수한 기부 목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대출형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이뤄지는 P2P 금융으로, 
소액 대출을 통해 개인 혹은 개인사업자가 자금을 지원받고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다시 상환해 주는 방식입니다. 
증권형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비상장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형태로,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으로 보상을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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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구매력평가설(theory of purchasing power parity)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구매력평가설(theory of purchasing power parity)이란 

외국환시세를 설명하는 하나의 이론으로서, 환율은 

양국 통화의 구매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즉 국가간의 통화의 교환비율은 장기적으로는 각국 통화의 

상대적 구매력을 반영한 수준으로 결정된다는 설입니다.






스웨덴의 경제학자 카셀(G. Cassel)이 주창한 이론으로 
국내의 물가변동과 해외의 물가변동이 어떤 식으로 
균형환율에 반영되는지 설명합니다. 화폐의 구매력과 물가는 
반비례관계에 있기 때문에 두 국가의 물가상승률에 차이가 생기면 
양국의 통화구매력의 차이가 생기고 이에 따라 환율이 변화하게 됩니다. 





즉, 양국의 인플레이션율과 환율변화율의 차이는 
동일하게 되는데요. 또한 구매력평가설은 국제시장에 
일물일가의 법칙을 적용하여, 신축적으로 변동하는
물가에 의한 장기환율의 움직임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매력평가는 균형 외환시세이며, 현실에서 발생되는
외환시세의 변동은 이로부터의 편차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금본위제 이탈 후의 외환시세 결정에 있어서의 
제1차적인 접근법으로서, 국제통화기금의 외환시세결정이나 
현행시세 변동의 판정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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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코드 셰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코드 셰어(code share)란 좌석공유, 편명공유를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 노선을 취항하는 항공사가 

좌석 일부를 다른 항공사와 나누어 운항하는 것입니다.

즉 항공사들 사이에 좌석을 공동 판매함으로써 노선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제휴 방식입니다.










상대 항공사의 일정 좌석을 할당받아 자사의 

항공편명으로 판매해 수익 증대와 운항편 확대를 

꾀하는 방식으로 체결됩니다. 제휴는 일반적으로 

양국 항공사 또는 제3국 항공사 사이에 이루어지며, 

큰 나라에서는 자국 항공사끼리 제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휴 업체들이 취항하지 않는 노선이나 중복되는 

노선에서 마치 한 회사가 판매하는 것처럼 

항공권을 판매하고 노선을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항공사업 확대는 물론, 수익 증대까지 꾀할 수 있어 

2000년 이후 세계적으로 급속히 늘어났습니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A항공사와 외국의 B항공사가 

좌석공유 협정을 맺었다면 우리나라 승객은 

A항공 예약을 통해 외국의 B항공의 국제 국내 노선을, 

외국의 B항공 승객은 우리나라의 A항공 노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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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위클리 옵션(weekly option)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위클리 옵션(weekly option)이란 보통의 한 달 

주기의 옵션 만기보다 짧은, 만기를 일주일로 하는 

초단기 옵션을 일컫습니다. ‘옵션’은 미래의 

특정 시기에 특정 가격으로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 자체를 현재 시점에서 매매하는 계약을 뜻합니다.

 





위클리 옵션은 만기가 짧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춰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시 말해, 
시간 가치가 작아 시장의 이벤트 관련 위험 관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데요. 또 만기일에 집중되는 거래를 
다소 완화시켜줘 시장 변동성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위클리 옵션은 미국, 독일, 대만 등 해외 주요 거래소에도 
각종 주가지수, 채권, 환율, 금 등을 기초자산으로 해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상품 시장 발전 방안>에 따라 2019년 9월 23일 
코스피200 위클리 옵션이 도입된 바 있습니다. 





이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제 이벤트 관련 위험을 
관리하려는 거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함인데요.
보통 매주 목요일에 그 다음 주 목요일까지를 
만기로 상장되는데, 두 번째 목요일 만기는 
월물 옵션 만기일과 겹쳐 상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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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캘핑(scalping)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스캘핑(scalping)이란 주식이나 선물시장에서 

하루에도 수십 번, 수백 번 이상 분·초 단위로 

거래를 하며 단기 차익을 얻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을 말합니다. 주식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2~3분 단위로 짧게 잡는 방식입니다.






‘스캘핑’이란 원래 ‘가죽 벗기기’라는 뜻인데,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 머리 가죽을 
벗겨내 전리품으로 챙겼던 행위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이는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분·초 단위로 주가의
흐름을 포착하여 순간의 차익을 남기는 방법)식인데요.





데이트레이딩 중에는 하루에 몇 번만 종목당 거래를 하는 
통상적인 트레이딩, 하루에서 5일 정도까지 주식을 보유하는 
스윙 트레이딩, 그리고 주식 보유시간을 짧으면 단 몇 초, 
통상적으로는 2~3분 단위로 최대한 짧게 잡아서 순간적인 
매매차익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추는 스캘핑이 있습니다.





스캘핑은 투자위험을 극소화하는 한편 예상이익을 
높이기 위해 가장 적은 이윤을 목적으로 거래되며, 
보유기간이 보통 하루를 넘지 않습니다. 스캘핑은 
투기적 성격이 짙지만 안정적인 시장여건을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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