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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하비파머, 코로나로 인한 기회


안녕하세요 해커스잡 입니다 :)


하비파머는  취미(Hobby)와 농부(Farmer)를 합친 말로, 

취미로 농사를 짓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기존의 주말농장과도 비슷한 하비파머는 

코로나 19의 유행 이후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하비 파머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하비 파머의 성장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조경이나 중소형 농기계 장비 시장의 매출이 늘어났는데요.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농기계 수출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2021년 우리나라의 농기계 수출액은 

약 14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전체 수출의 70프로 이상을 북미로 수출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식물을 키우는 사람이 생겨, 

유사한 식집사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하비파머처럼 코로나 19가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준 예시는

또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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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고향사랑기부제, 일석이조의 효과!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함께 지역특산물을 답례로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일본의 경우 2008년부터 고향납세제도를 시행하여 

현재 잘 정착한 사례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책 중 하나로 

고향사랑기부제를 2023년 1월 1일부로 시행하였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모아서 

지방자치단체 재정 확충을 통해 지역 주민 복리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요.

기부 시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는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하고, 

개인은 고향사랑 기부에 대한 기부 포인트를 발급하여, 

이를 활용해 기부한 지자체의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부한도는 연간 500만원 상한으로 

10만원 이하는 100%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는 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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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태그플레이션, 경제의 큰 병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오히려 오르는 현상, 

저성장ㆍ고물가 상태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물가와 실업률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데, 

경기가 좋으면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나쁘면 물가가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스테그 플레이션은 생산과 고용이 하락하는데도 불구하고 물가는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원유나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 

생산비용이 늘어나 제품 가격이 오르지만 기업의 이익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니 가계의 월급도 늘지 않고 가계에 돈이 없으니 소비를 줄이게 되고, 

기업은 제품이 팔리지 않아 경영이 어려워져 도산하거나 경영을 축소하게 되는데, 

이처럼 물가는 오르면서도 실업률은 증가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가 좋아 물가가 오를 때는 

금리를 올리거나 정부의 재정지출을 줄이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반대로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금리를 내리거나 

정부의 재정지출을 늘리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이를 해결할 좋은 방법이 없는데요.

정부가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금리를 내리거나 재정지출을 늘리면 물가가 더욱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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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화제의 ChatGPT?!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인데요.






챗GPT는 사람과 유사한 대화를 생성해 내기 위해 

수백만 개의 웹페이지로 구성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전 훈련된 대량 생성 변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또, 사람의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사용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제공합니다.


대화의 주제는 지식정보 전달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답변이나 

기술적 문제의 해결방안 제시 등 매우 광범위하며,

사용자가 대화 초반에 말한 내용을 기억해 추후 수정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여러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 만큼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 예시로, 챗GPT가 기존 챗봇과 달리 방대한 양의 전문 지식을 담은 

에세이와 논문을 순식간에 써내려가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챗GPT를 이용해 기사 작성도 가능하고, 

정확하고 속도가 빨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는 기존 콘텐츠를 토대로 대량으로 학습한다는 점에서 

관련 저작권에 대한 분쟁도 있는데요.

또 일부는 챗GPT가 가짜 뉴스와 혐오 발언 등 

유해 콘텐츠 생산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합니다.


현재 챗GPT는 AI 기반 조정 시스템인 ‘모더레이션API’(Moderation API)를 사용하여 

허용되지 않는 질문에는 차별적, 혐오적 질문이 포함된다고 답변하지만 

챗GPT도 가끔 잘못되거나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2021년 이후의 지식은 제한돼 있다는 한계도 있어 우려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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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주식 대량 매도, 커피출레이션!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커피출레이션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커피출레이션(capitulation)은 

항복을 뜻하는 군사용어에서 유래한 말로,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수익 실현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고 

주식을 대량 매도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시장에 매도 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주식가격은 가파른 하락세를 보입니다.


우리가 익숙한 용어로는 

패닉 셀링(panic selling)과 유사합니다.





커피출레이션 시기는 투자자들의 낙관이 최저점에 이르러, 

이 때 매물이 상당 부분 소진되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바닥까지 하락했다는 신호로 해석되기도 하는데요. 

이는 주식 가격을 다시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작동시키기도 합니다.





커피출레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대공황과 글로벌위기를 볼 수 있는데요


당시 투자자들의 매도로 인하여

 두 시기 모두 증시가 하루 만에 10%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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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룬샷, 혁신을 만드는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룬샷이 뭔지 아시나요?
룬샷은 대부분이 무시하는 아이디어로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아이디어로
샤피 바칼의 책에서 등장한 용어인데요.


룬샷을 문샷과 비교하면,

문샷 역시 종종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문샷은 달에 사람을 보내는 것처럼
모두가 기대하는 중요한 목표지만,

룬샷은 제안자가 나사 빠진 사람으로까지
취급되며 실현가능성이 없는 아이디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제 2차 세계대전의 군사 장비 이야기인데요.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은 과학기술이나 군사 장비가 뛰어났고
연합국이었던 미국은 룬샷 전략을 통해
분위기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미국은 격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연구를 보장하고
당시 주도적이지 않은 기술을 전쟁에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연합국은
독일의 영국 포위 작전에서 벗어나
승기를 잡을 수 있었고,

또한 이후 룬샷을 확장해
레이더 뿐만 아니라 핵폭탄을 완성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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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체리피커? 합리적인 소비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체리슈머(Cherrysumer)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 말인데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내놓은 10대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체리슈머는 케이크 위에 올려진 체리만 골라먹는 행위에 비유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에서 진보한 개념인데요.

원래 체리피커는 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부정적인 용어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이러한 체리피킹을 합리적 소비로
인지하는 경향이 확대되면서
이를 확장한 체리슈머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체리슈머들은 과소비를 하기 보다는 
필요한 정도에 맞추어 소비하거나,
해당 물건/서비스가 필요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공동 구매 등
실속적인 소비를 통해 절약을 추구합니다.



체리슈머의 등장으로 인해 기업들도 경쟁 업체보다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것인지가
판매전략에서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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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데이트레이딩이란? - 시세 차익을 얻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이란 분(分), 초(秒) 단위로 
주가 흐름을 지켜보다 유동성과 변동폭이 큰 주식을 
포착하여 단기시세차익을 챙기고 빠져 나오는 
초단타 매매 기법입니다. 즉 초단기간 내에 주가나 
거래량 등의 기술적 지표에 의해 시세차익을 얻습니다.






개장 후 1시간과 폐장 전 1시간 동안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매수한 주식을 당일 매도하는 기법으로 
'당일 매매'라고도 합니다. 주식보유기간을 초단기로 잡아 
주가하락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기법으로서 
거래는 당일에 사고 파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소수종목을 대상으로 초단기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내용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주가의 움직임만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중 시세흐름을 계속 주시하다 
단기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의 
홍콩, 도쿄 등지로 빠르게 확산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을 매입하여 수수료 이상의 
이익을 얻으면 무조건 매각하는 스캘핑(scalping)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데이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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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테스트베드란? - 테스트하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테스트베드(Test Bed)란 과학 이론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증명하거나,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개발한 각종 신기술 및 시제품의 성능, 효과, 
안정성, 양산 가능성, 편의성 등을 시험하기 위한
환경, 공간, 시스템, 설비(시설) 등을 의미합니다.






‘시험무대’, ‘시험장’, ‘시험공간’, ‘시험시스템’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일종의 시뮬레이션 인프라를 
의미하는데요. 결과 예측이 정확하고 정밀할 수 있도록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합니다. 이런 시험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 과정 없이 기술 및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또는, 신제품과 새로 개발한 
콘텐츠·프로그램·서비스 등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해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에 앞서 일차적으로 출시하는 
특정 시장이나 지역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모바일·AI(인공지능)·멀티미디어 등의 ICT(정보통신기술) 
산업과 게임·자동차·영화·패션·식품 등 여러 분야의 
기업들에서 출시 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 및 
소비자 만족도를 살피고,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 데 
이 테스트베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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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TCFD란? - 기후변화 관련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를 위한 태스크포스 기준으로, 
TCFD는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와 더불어 
2020년 이후 폭발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대표적인 ESG 공시 표준입니다.






TCFD는 기업이 기후 위기를 식별하고, 평가하고,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시 기업의 재무 리스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기후위기로 인해 발생할 기업의 재무 리스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영국은 2021년 1월부터 주요 기업에 TCFD 기준에 따른 공시를 의무화했고, 
스위스와 홍콩도 뒤따를 계획입니다. 또한 일본도 금융청과 도쿄증권거래소 주도로 
기업공시 지침을 개정해 상장사들이 국제금융 협의체인 
이 기준에 따라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국이 경쟁적으로 ESG 공시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ESG 투자자금이 흘러들어오기 쉬운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세계지속적투자연합(GSIA)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ESG 투자자금은 30조7000억 달러(약 3경 430조원)에 달합니다.
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는 기업은 4000곳으로 전체의 10% 수준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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