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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룬샷, 혁신을 만드는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룬샷이 뭔지 아시나요?
룬샷은 대부분이 무시하는 아이디어로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아이디어로
샤피 바칼의 책에서 등장한 용어인데요.


룬샷을 문샷과 비교하면,

문샷 역시 종종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문샷은 달에 사람을 보내는 것처럼
모두가 기대하는 중요한 목표지만,

룬샷은 제안자가 나사 빠진 사람으로까지
취급되며 실현가능성이 없는 아이디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제 2차 세계대전의 군사 장비 이야기인데요.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은 과학기술이나 군사 장비가 뛰어났고
연합국이었던 미국은 룬샷 전략을 통해
분위기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미국은 격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연구를 보장하고
당시 주도적이지 않은 기술을 전쟁에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연합국은
독일의 영국 포위 작전에서 벗어나
승기를 잡을 수 있었고,

또한 이후 룬샷을 확장해
레이더 뿐만 아니라 핵폭탄을 완성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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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체리피커? 합리적인 소비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체리슈머(Cherrysumer)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 말인데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내놓은 10대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체리슈머는 케이크 위에 올려진 체리만 골라먹는 행위에 비유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에서 진보한 개념인데요.

원래 체리피커는 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부정적인 용어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이러한 체리피킹을 합리적 소비로
인지하는 경향이 확대되면서
이를 확장한 체리슈머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체리슈머들은 과소비를 하기 보다는 
필요한 정도에 맞추어 소비하거나,
해당 물건/서비스가 필요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공동 구매 등
실속적인 소비를 통해 절약을 추구합니다.



체리슈머의 등장으로 인해 기업들도 경쟁 업체보다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것인지가
판매전략에서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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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데이트레이딩이란? - 시세 차익을 얻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이란 분(分), 초(秒) 단위로 
주가 흐름을 지켜보다 유동성과 변동폭이 큰 주식을 
포착하여 단기시세차익을 챙기고 빠져 나오는 
초단타 매매 기법입니다. 즉 초단기간 내에 주가나 
거래량 등의 기술적 지표에 의해 시세차익을 얻습니다.






개장 후 1시간과 폐장 전 1시간 동안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매수한 주식을 당일 매도하는 기법으로 
'당일 매매'라고도 합니다. 주식보유기간을 초단기로 잡아 
주가하락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기법으로서 
거래는 당일에 사고 파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소수종목을 대상으로 초단기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내용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주가의 움직임만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중 시세흐름을 계속 주시하다 
단기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의 
홍콩, 도쿄 등지로 빠르게 확산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을 매입하여 수수료 이상의 
이익을 얻으면 무조건 매각하는 스캘핑(scalping)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데이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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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테스트베드란? - 테스트하자!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테스트베드(Test Bed)란 과학 이론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증명하거나,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개발한 각종 신기술 및 시제품의 성능, 효과, 
안정성, 양산 가능성, 편의성 등을 시험하기 위한
환경, 공간, 시스템, 설비(시설) 등을 의미합니다.






‘시험무대’, ‘시험장’, ‘시험공간’, ‘시험시스템’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일종의 시뮬레이션 인프라를 
의미하는데요. 결과 예측이 정확하고 정밀할 수 있도록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합니다. 이런 시험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 과정 없이 기술 및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또는, 신제품과 새로 개발한 
콘텐츠·프로그램·서비스 등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해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에 앞서 일차적으로 출시하는 
특정 시장이나 지역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모바일·AI(인공지능)·멀티미디어 등의 ICT(정보통신기술) 
산업과 게임·자동차·영화·패션·식품 등 여러 분야의 
기업들에서 출시 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 및 
소비자 만족도를 살피고,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 데 
이 테스트베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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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TCFD란? - 기후변화 관련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를 위한 태스크포스 기준으로, 
TCFD는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와 더불어 
2020년 이후 폭발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대표적인 ESG 공시 표준입니다.






TCFD는 기업이 기후 위기를 식별하고, 평가하고,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시 기업의 재무 리스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기후위기로 인해 발생할 기업의 재무 리스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영국은 2021년 1월부터 주요 기업에 TCFD 기준에 따른 공시를 의무화했고, 
스위스와 홍콩도 뒤따를 계획입니다. 또한 일본도 금융청과 도쿄증권거래소 주도로 
기업공시 지침을 개정해 상장사들이 국제금융 협의체인 
이 기준에 따라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국이 경쟁적으로 ESG 공시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ESG 투자자금이 흘러들어오기 쉬운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세계지속적투자연합(GSIA)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ESG 투자자금은 30조7000억 달러(약 3경 430조원)에 달합니다.
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는 기업은 4000곳으로 전체의 10% 수준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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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하트세이버란? - 목숨을 구해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생명을 구한 사람이란 뜻으로, 
심폐소생술(CPR)과 심장충격기 사용 등 응급처치를 통해 
심정지환자를 소생시킨 사람에게 인증서 및 하트세이버 배지를 수여하는 제도입니다. 






귀중한 생명을 살린 구급대원 및 일반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적극적인 응급처치를 유도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하트세이버 수여 대상은 구급대원을 포함한 일반 시민 모두입니다. 
응급처치를 받은 심정지환자가 병원 도착 전 심전도 회복, 
병원 도착 전·후 의식 회복, 병원 도착 후 72시간 이상 생존하여 
완전 회복의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하트세이버 대상에 선정됩니다.
 






하트세이버에 선정된 사람은 인증서와 인증패와 함께 배지를 받게 됩니다. 
배지의 크기는 가로 1.5cm, 세로 2cm 이내이며 금 또는 은 등의 재질로 제작됩니다. 
수여하는 지방자치단체마다 그 모양과 크기는 조금씩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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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에펠탑 효과란? - 에펠탑이 천박하게 여겨졌다고?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했지만 대상에 대한 
반복노출이 거듭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에펠탑 효과는 단순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라고도 합니다.








알렉상드르 귀스타브 에펠(Alexandre Gustave Eiffel)이 건립한 에펠탑은 
건립계획이 발표되었을 당시 파리의 많은 예술가들과 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고풍스러운 고딕 건물로 이루어진 도시에 무게 7천 톤, 
높이 320미터나 되는 철골구조물은 천박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애초 20년만 유지하기로 했던 에펠탑은 1909년 해체될 위기를 겪습니다. 
그러나 무선 전신 전화의 안테나로 이용하면서 철거 위기를 넘겼고, 
시간이 흐르면서 파리의 명물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프랑스 사람들의 자랑거리이며, 전 세계 수많은 관광객들이 에펠탑을 찾습니다.






광고에서도 에펠탑 효과(단순노출 효과)를 이용합니다. 
제품을 소비자에게 계속 보여 줌으로써 브랜드의 인지도 및 호감도를 높이려는 목적입니다.
화장지와 같은 일용품, 간단한 식료품은 잘못 구매해도 가격에 대한 위험요소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광고에서도 제품의 특성을 설명하기보다는 자주 반복해서 
보여 줌으로써 친근감을 형성하게 만들어 익숙한 브랜드를 구매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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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현물출자란? - 토지, 부동산!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금전 이외의 재산, 즉 토지 · 건물과 같은 부동산, 유가증권 · 상품과 같은
 동산 및 특허권 · 지상권과 같은 무형자산 등에 의한 출자형태를 말합니다. 






주식회사에 있어서는 현금출자를 원칙으로 하고, 
회사의 설립 또는 신주 발행시에는 예외적으로 현물출자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조직변경 · 매수합병 등의 경우에 행해집니다. 







물적 회사의 설립에 있어서는 이것을 변태설립 사항으로 규정하여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의 설립시에는 발기인에 한하여 인정하고 있으며, 
정관에 현물출자를 하는 자의 성명 · 출자자산 · 가격 · 수량과
이에 대하여 부여할 주식의 종류와 수를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주 발행의 경우에는 누구라도 현물출자를 할 수 있으나 
이사회가 현물출자를 하는 자의 성명 · 출자자산가격 · 수량과 이에 대하여 
부여할 주식의 종류와 수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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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금산분리란? - 순양~~?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금산분리란 금융자본인 은행과 
산업자본인 기업 간의 결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금융 특성이 자기자본 비율이 낮고 대부분 고객, 
채권자의 자금으로 영업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업들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한 것입니다. 







즉, 쉽게 말해 대기업과 같은 산업자본이 자기자본이 아닌 
고객의 예금으로 금융산업을 지배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산분리를 주장하는 근거는 산업자본이 금융자본을 지배하게 될 경우, 
은행 돈을 보다 쉽게 쓸 수 있으므로 무분별한 투자와 사업 확장을 하기 쉬워진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다른 기업들과의 자본 조달에 있어서 차별이 생길 수 있고 
더욱이 투자자금이 부실화된다면 은행에 돈을 예금한 예금주들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자본의 금융참여 제한은 외국계자본의 국내 금융 산업 지배 현상을 심화시켰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금산분리를 완화해서 국내자본으로 우리 은행을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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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퍼비시 제품이란? - 다시 판매! 





안녕하세요 해커스잡입니다 :) 



‘다시 닦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동사 ‘refurbish’에서 가져온 말로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정상품, 성능에 큰 문제가 없는 초기 불량품, 
전시 제품, 미세한 흠이 있는 제품 등을 업체에서 
수리, 재포장 등의 정비를 통해 다시 판매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런 리퍼비시 제품들은 소비자에게 아래와 같이 노출됩니다. 
'정상품의 반품 또는 반품 상품을 일부 수리한 상품이며, 구매 후 교환/환불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회수하여 검수한 상품으로 품질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A/S기간이 보통 3~6개월로 정상제품보다 짧거나 
불가능할 수 있으니 해당 쇼핑몰에 문의하세요.' 







업체들이 리퍼비시 제품을 내놓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때문입니다. 
단순 변심 제품이나 초기 불량품 등을 중고로 처리하거나 
폐기하게 되면 그에 따르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리퍼비시를 실시하게 되면 비록 재정비하는 비용은 들어도
어느 정도의 이익을 남기고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리퍼비시 제품의 시중 판매 가격은 보통 새 제품보다는 
저렴하고 중고 제품보다는 높게 형성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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