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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브이노믹스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브이노믹스(V-nomics)란 바이러스(Virus)의 

첫 영문자를 이용해 만든 단어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신종 코로나19 시대에 

내년의 중요한 키워드로 선정한 단어입니다.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Virus)의 첫 영문자를 

이용해 만든 단어로, 코로나19 창궐에 맞춰 

‘바이러스가 바꿔놓고 바꿀 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김난도 교수는 '브이노믹스'는 

코로나를 염두에 두고 기획한 키워드라고 언급했습니다.








산업이 어떻게 회복하고 소비자 선호는 

어떻게 바뀌는지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으며, 

또 코로나19 시대에 국내 경기는 전반적으로 

케이(K) 자형 양극화를 그릴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업종별로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공동체 의식과 관용, 정부 역할의 

균형 감각, 조직의 변화 대응 역량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브이노믹스'를 포한한 

중요 10대 키워드를 짜깁기해 만든 내년 트렌드 단어로는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로 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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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랩어카운트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랩어카운트(wrap account)란 자산운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한 데 묶어(wrap)
고객의 성향에 맞게 제공하고, 고객이 맡긴
재산에 대해 자산구성ㆍ운용ㆍ투자자문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고객이 예탁한 재산에 대해 증권회사의
금융자산관리사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적절한
운용 배분과 투자종목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일정률의 수수료(Wrap fee)를 받는 상품으로,
선진국에서는 투자은행의 보편적인 영업 형태입니다.


 







일반 증권사의 주된 수입원이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주식거래를 할 때 지불하는 건당 수수료기 때문에
수익을 높이기 위해 고객에게 주식을 많이 거래하도록
유도한 데 반해, 랩어카운트는 고객이 수탁한 금액의
규모에 따라 연간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한 투자를 위한 적합한 전략 등 자산운용방법을
제시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1년 단위 등 기간을 정해
일정한 수수료를 한꺼번에 지급하는 대신 증권사들은
수수료 수입을 위해 회전율을 억지로 늘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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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경매 이론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경매 이론(auction theory)이란 경매시장의 특성과
경매시장 참가자들의 행동 및 의사결정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경제학의 게임이론 중 한 분야에 속합니다.
지난 10월 12일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 위원회는
올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를 선정했는데요.







밀그롬(72)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와 같은 학교
로버트 윌슨(83) 교수가 바로 그 수상자입니다.
노벨 위원회는 “수상자들이 개발한 새 경매 형태는 기본 연구가
사회 혜택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예"라고 평가했으며,
수상자인 두 미국 경제학자는 경매 이론의 대가로 손꼽힙니다.









이들은 경매를 어떻게 설계해야 가장 효율적 성과를 낼지
연구했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수많은 획기적 방식의 경매
형태가 탄생했습니다. 주파수 매매나 공항에서 특정 시간 동안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권리 등 기존의 방법으로 매매가
어려운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새로운 경매 방식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개발한 경매 방식 중 가장 유명한 건 동시 다중 라운드
방식의 주파수 경매입니. 동시에 각주파수 대역별로
여러 라운드 입찰을 진행해 하나의 입찰자가
남을 때까지 경매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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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하비 프러너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하비 프러너(Hobby-preneur)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전문적인 일로 발전시켜
창업을 이룬 사람들을 이르는 말로,
단순한 취미를 전문적인 분야의 사업으로
확장·발전시켜 나가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즉 자신이 평소 즐기던 취미로 수익을 내며
업으로 삼는 사람들입니다. 국내의 경우,
주 52시간제 도입과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문화가 확산되면서, 취미를 통해
인생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취미를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데서 나아가
수익도 창출하고 자아실현도 추구하려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 하비 프러너의 등장 배경입니다. 예컨대
취미로 즐기던 비누·화장품·양초·DIY 가구 제작이나
제빵·제과 등이 새로운 사업 영역이 되는 것입니다.








이에 자신만의 일을 찾는 것이 창업 시장에서
사람들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말로 '호큐페이션(Hoccupation)'이라는
용어도 있는데, 효큐페이션은 취미(hobby)와
직업(occupation)을 합친 신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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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아르테미스 계획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아르테미스 계획이란 2017년부터 시작된
NASA 유인 우주 탐사 계획으로,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 시작해 2024년까지 달에 최초로
여성 우주인을 보내고, 2028년까지 달에
유인 기지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말합니다.







아르테미스 계획은 1961년부터 1972년까지 실행한
NASA의 유인 우주 비행 탐사 계획인 아폴로 계획에
맞춰 그리스 신화 속 태양의 신 아폴로의 쌍둥이 동생인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에서 계획 이름을 따왔습니다.
2020년 우주선과 로켓을 테스트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이를 위해 무인 달 궤도선 아르테미스 1호를
발사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NASA 기능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계획 진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아르테미스 계획에는 유인 달 착륙 외에도 유인 달 기지
건설과 달 궤도 우주정거장 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계획은 ‘달 경제(lunar economy)’를
본격적으로 구축하려는 미국의 미래 구상의 시발점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우주 개발국들은 달을 전략적 자산으로
보고 있는데요. 달 표면에 있는 물질이 인류 에너지난을
해결할 대안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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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공짜경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공짜경제, 즉 프리코노믹스(freeconomics)란
과거에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는 대신 시장의 관심과 명성,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이를 바탕으로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입니다.










즉 ‘free’라는 단어와 ‘economics’라는 단어가 결합된
합성어로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짜로 제공해 주고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롱테일 경제의 주창자인 크리스 앤더슨이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의 '2008년 세계경제 대 전망'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소개하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인프라가 구축되고 나면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원가는 급속한 속도로 감소하게 되어(한계비용 체감)
실제로 ‘0’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프리코노믹스의 기본 개념입니다.
공짜경제의 본질은 수익 지대의 극적인 이동에 있는데요.










공짜경제는 다음 산업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강력한 대체재가 나타났거나, 제품의 범용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산업(음악ㆍ서적ㆍ방송ㆍ신문)이나 고정비가 크고
한계비용이 적은 산업(항공ㆍ운송ㆍ인프라), 시장이 크거나
특정 기업이 거의 독점하는 산업(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 간 융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분야(방송통신)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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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위클리 옵션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위클리 옵션(weekly option)이란 보통의
한 달 주기의 옵션 만기보다 짧은, 만기를
일주일로 하는 초단기 옵션을 일컫습니다.
‘옵션’은 미래의 특정 시기에 특정 가격으로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현재 시점에서 매매하는 계약입니다.







이는 매주 목요일에 다음 주 목요일까지 만기로
상장되는 일주일짜리 옵션으로, 매월 만기가 돌아오는
월물 옵션과 달리 만기를 주 단위로 나눠 상장합니다.
이로써 각종 글로벌 경제 이벤트에 따른 위험 관리와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고안됐습니다.









위클리 옵션은 만기가 짧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춰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시 말해, 시간 가치가 작아 시장의 이벤트 관련
위험 관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듭니다.
또 만기일에 집중되는 거래를 다소 완화시켜주는데요.








이는 시장 변동성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위클리 옵션은 미국, 독일, 대만 등 해외 주요 거래소에도
각종 주가지수, 채권, 환율, 금 등을 기초자산으로 해
상장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국 CME S&P500지수는
위클리 옵션 거래량이 월물 옵션 거래량보다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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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어린이 유튜버 보호법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어린이 유튜버 보호법이란 동영상 제작 과정에서 

어린이를 혹사시키거나 광고 수익을 성인이 

가로챌 수 없도록 만든 법률안을 말합니다.

이는 부모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되며, 프랑스가 

세계 최초로 어린이 유튜버를 보호하는 법률을 제정했습니다.








프랑스 하원은 6일(현지 시각) 어린이가 출연하는 

온라인용 동영상을 제작할 때 규제를 담은 일명 

‘어린이 유튜버 보호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만 16세 미만인 사람을 상업적 목적으로 온라인 영상에 

출연시키려면 당국에 신고하고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자녀를 데려다 출연시키면 

고용 계약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부모가 제작한다면 

자녀의 영상 출연 계획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면 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지거나 

최대 7만 5000유로(약 1억원)의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이는 유튜브뿐 아니라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도 적용됩니다.

‘어린이 유튜버 보호법’은 영상을 찍느라 어린이가 

학교 수업에 빠지는 것을 금지했으며, 또 향후 시행령으로 

일주일 또는 한 달 단위로 영상을 찍을 수 있는 

시간의 상한선을 정해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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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유전자 가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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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가위(gene scissor)란 인간이나 

동식물 세포의 유전체를 교정하는 데 

사용되는 유전자 교정 기술로 유전체에서 

특정 염기 서열을 인식한 후 해당 부위의 

DNA를 정교하게 잘라내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찢어진 옷의 부위(특정 유전자)를 제거하고 

새로운 천으로 바꾸는 「유전자 짜깁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리 특정하게 조작된 인공 제한효소가 유전체에서 

특정한 DNA 구간을 절단한 후 이를 수리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유전자를 짜깁기하듯이 빼거나 더하는 방식입니다.








개발된 유전자 가위로는 1세대 징크핑거 뉴클레이즈(ZFNs), 

2세대 탈렌(TALENs), 3세대 크리스퍼(CRISPR-Cas9)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 기술인 크리스퍼 기술을 이용하면 유전자를 

잘라내고 새로 바꾸는 데 최장 수년씩 걸리던 것이 며칠로 

줄어들며, 동시에 여러 군데의 유전자를 손볼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전자 가위는 에이즈, 혈우병 등 

유전 질환을 치료하고, 농작물 품질 개량이 용이해 

유전자 변형 식물(GMO)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생태계 파괴 및 맞춤형 아기 탄생이라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우려를 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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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현금 없는 사회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란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 및 다양한 금융 기관 업무의 전자 정보 처리
시스템(EDPS) 화에 따라 실질적인 현금의 이동이
없어진 사회를 말합니다. 즉, 지폐·동전 등 현금이
필요하지 않은 사회의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통상 동전이나 지폐를 사용하지 않고
비현금 지급수단을 90% 이상 사용하는 사회인데요.
신용카드, 다양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지급 결제수단으로서의
‘현금’ 지위는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신용카드 등 비현금 지급수단 사용이
급격히 활성화되면서 '현금 없는 사회'로의 진전이
특히 빨랐던 나라들은 스웨덴, 영국, 뉴질랜드였습니다.
그러나 적극적이었던 국가들이 의도치 않았던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면서 관련 정책을 수정,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금 취급비용 증가를 우려해 상업은행이 주요 현금 공급
창구인 지점과 ATM 수를 축소하면서 국민들의
현금 접근성이 약화됐습니다. 현금 접근성이 약화되자
현금을 주된 지급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던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벽지 지역 거주자 등 취약계층의 소비활동에 제약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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